일상생활속 건강 정보

여드름 예방하는 6가지 팁! (Acne)

hariyou 2023. 5. 11. 15:55
728x90

1. 적당한 얼굴 세안

여드름은 우리 피부 어디서든지 날 수 있는데, 대부분은 얼굴에서 자주 일어난다. 피부 미생물군집이 복잡한데, 과학자들은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니스라고 불리는 박테리아를 식별할 수 있었다. 이 박테리아는 피부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오일인 피지를 지방산으로 바뀔 때 염증을 일으킨다. 

 

오일, 먼지, 땀등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만으로도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다. 하지만 얼굴을 너무 자주 씻어줘도 여드름에 좋지 않은 방법이다. 

 

*얼굴 씻는 방법

1. 미온수에 얼굴을 씻어준다.

2. 마일드한 클렌저를 손가락을 이용해 동그란 모양을 그려주며 부드럽게 문 지러 준다. 

3. 씻어준 후, 수건으로 톡톡 닦아준다. 

 

2. 나의 피부타입 알기 

나의 피부타입을 아는것만으로도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, 피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다. 피부과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간단하게 알 수 도 있다. 

 

1. 건조한 타입 - 피부가 자주 건조하고 얇게 벗겨진다. 

2. 지성 타입 - 퇴근 쯤 얼굴을 보면 얼굴에 기름이 돌면서 반짝거린다. 

3. 복합성 타입- 건성과 지성이 복합적으로 있는 피부 타입으로, 보통 T 존, 이마, 코, 턱 이렇게 오일리하다. 

4. 민감성 타입- 화장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타입으로, 빨갛게 올라오거나, 간지러움, 변색등이 일어난다. 

 

3. 충분한 수분감을 주기 

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해주면,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피부에 큰 다른 점을 준다. 당신의 피부가 너무 건조하면, 피지를 더 분비할 것이다. 

위에 언급되었듯이, 피지분비는 여드름 생성을 일으키기에, 수분감을 주는게 중요하다. 

하지만, 수분크림 또한 오일, 인조향, 다른 화학물질이 들어갈 수 있는데 이 또한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, 항상 어떠한 재료가 들어가 있는지 제품 뒷면을 보고 구매하는 게 바람직할 수 있다. 

 

4. OTC 여드름 치료제 사용해보기

Over- the-counter 여드름 치료제는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. 

하지만 너무 과다 사용하다 보면, 건조,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, 가이드라인을 잘 읽어보고 하는 것이 좋다. 

 

OTC 여드름 치료제에 가장 보편적으로 함유된 원재료를 살펴보면,

-Benzoyl peroxide - 낭종과 같은 염증성 여드름에 가장 잘 활용된다 여드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박멸하기 때문에,

-Salicylic acid - 블랙헤드, 화이트헤드에 활용되며 모공을 줄이고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. 

-Sulfur - Sulfur는 자연적 원재료로 위에 언급된 2 재료보다 더 부드러운 천연성분이다. 

                죽은 피부세포를 건조해, 모공을 줄이고 피지를 흡수시킬 수 있다. 

 

5. 수분보충해 주기

수분이 부족하다면, 우리의 피부는 오일을 더 생성해 낼 것이다. 수분부족은 우리의 피부를 윤기 없게 하고, 염증과 변색을 촉진시킨다.

 

* 수분보충을 더 해야 할 때 

- 운동 후 물 더 많이 마시기

- 임신 중일 때 

- 더운 곳에서 시간을 많이 보낼 때, 습한 환경일 때 

 

6.  특정 식품 피하기 

하단에 나온 여드름을 일으키는 식품은 평상시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- 가공식품

- 유제품

- 술

- 정제된 설탕

 

 

 

 

728x90